정보 더하기

가스라이팅 뜻(Gaslighting)_유래 예시 자가진단 영화

디마페 2021. 7. 11. 12:00
반응형

/Gaslighting/

요즘 가스라이팅이라는

것에 대해서 꾸준히

이야기가 오르내리고 있는데요

(연애의 참견, 애로부부, 뉴스 등)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밀접한 관계 중 하나인

연인 사이에서의 가스라이팅에 관해

기사나 이야기들이 많더라고요

 

가스라이팅의 상황은 의외로

우리 주변에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시_학교폭력이나 친구사이, 사제지간,

부모와 자식, 부부, 직장동료 간, 군대 군인 등)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라는

말이 있잖아요 여러분

갈수록 사람과의 관계 맺음에

있어서 조심해야 하고

누군가를 순수하게 믿기 힘든 게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이라는 건

정신적인 학대 중 하나인데요

 

가스라이팅 가해자가

교묘한 언행으로

타인의 심리와 상황을 조작해

본인 스스로의 판단을

의심하게 만들어 무력화시킨 후

가해자에게 의존하게 함으로써

통제하며

지배력을 행사하고

조종되게 만드는 것을 말해요

 

가스라이팅은

갑자기 만들어지는 상황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피해자 본인은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밀접하고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기 쉽고

동등한 관계보다는

권력적인 수직관계에서

주로 발생해요

 

가스라이팅 어원 유래 영화

영화 가스등(Gaslight) 포스터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의 어원은

1938년 'Gaslight(가스등)'이라는

영국 연극 내용에서 유래했는데요

1944년에 영화화가 되었으니

가스라이팅 영화가 궁금하시다면

'가스등'으로 찾아보시면 될 거 같아요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정신분석가이자 심리치료사인

로빈 스턴 박사가

최초로 가스라이팅을

규정했다고 하는데요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들은

다음과 같은 징후가

있었다고 합니다

⁘내 언행을 자꾸 되돌아보며 후회하고 자책한다
⁘'내가 너무 예민한가?' 하루에도 몇 번씩 자문한다
⁘종종 혼란스러우며 내가 미쳐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늘 파트너에게 사과하고 있다
⁘내 삶엔 복 받은 점이 이렇게나 많은데 내가 왜 더 행복하지 않은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내 파트너의 행동에 대해 변명할 때가 많다
⁘주변 사람들에게 더 이상 설명하거나 변명하기 싫어서 말하지 않고 숨기는 일들이 있다
⁘뭔가 심각하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지만, 나 스스로에게조차 콕 집어서 말할 수가 없다
⁘파트너에게 무시당하거나, 현실을 왜곡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그에게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나는 간단한 결정도 스스로 하기 힘들다
⁘예전의 나는 완전 다른 사람이었다는 느낌이 든다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고 무엇을 해도 기쁘지가 않다
⁘나는 뭘 해도 제대로 해낼 수 없는 쓸모없는 사람 같다
⁘나는 내가 '이 정도면 충분히 괜찮은' 파트너인지 잘 모르겠다

 


가스라이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말 많고 문제성 있는 주제인 건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본인의 모든 상황에

가스라이팅의 의미를

부여해보라는 것은 아니에요

 

다만 주변에서도

본인의 상황에 대해,

그 관계에 대해 이상하다고 말한다면

분명히 돌이켜 볼 만한

상황일 거라는 거예요

 

 

소시오패스 뜻 특징 sociopath (with_사이코패스)

반(反)사회적 인격 장애자, Sociopath 많이 들어보셨죠? 이전에는 사이코패스 관련된 이야기들이 대부분이었던 것 같은데 요즘엔 소시오패스가 더 심각하게 떠오르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놀라운 사

dearmypast.tistory.com

반응형